오늘은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제작 단가는 어떻게 책정되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홈페이지를 신규 또는 리뉴얼할때.. 여러 업체를 통해 비교 견적 받아보시고 진행하실텐데요..
업체마다 비용이 제 각각이죠.. 홈페이지 제작 단가는 규격화된 부분이 없을뿐더러 업체마다 나름의 기준이 있으니,
비용차이가 다소 크다해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왈가왈부 할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업체마다 디자인 품질이나 기술력이 상이하고, 전문 기획자가 있고 없고의 여부, 그리고 서비스 퀄리티에서도 차이가 있으니 당연히 비용면에서 차별화 되는건 당연한 것 같습니다.

다만 정확한 내용과 조건으로 비교견적 받아보시고, 또 사전 미팅 진행하시면서 가장 적합한 업체를 선택하시면 그래도 비용대비 만족할 만한 결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홈페이지 제작 단가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책정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자인 회사, 웹에이전시 마다 책정기준은 다소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우선 여기서는 홈페이지 기획 비용은 별도로 하겠습니다.

1) 제작 분량 (예를 들면 10P -> 메인, 회사소개(하위메뉴 2ea), 제품 소개(하위메뉴 4ea), 문의사항, 약도등)이런 식으로 페이지가 구체적으로 나눠지면..
그 페이지 수량별로 제작 단가가 책정되는 겁니다.
디자인 회사나, 웹에이전시 같은 경우의 디자인 책정 단가는 대게 프로젝트당 투입인력(특급, 고급, 중급, 초급)이 몇명이나 들어가고,
프로젝트를 완료하는데 까지 들어가는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느냐에 따라 비용이 책정됩니다..
이 건 거의가 비슷한 책정 요건으로 반영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 추가 기술적인 요구사항
예를 들면 일반적인 회사 및 제품 소개가 페이지가 아니라 특별히 프로그래밍이 필요한 기술적인 요구사항이 들어간다면.. 추가 비용이 발생되는 겁니다.
다국어나, 고객관리, 쇼핑몰 등 결제 기능이 들어가는 것 또한 별도 비용이 추가되겠죠..

3)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른 별도의 커스트마이징이 필요한 경우
홈페이지 제작 단가는 크게 위에 범위에서 책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용 차이가 크게 나는 이유는 앞서 말씀 드렸듯이 디자인 품질, 기술력, 서비스 내용 그리고 규모가 있는 업체에서는
홈페이지 전문 기획자가 있기에 이런 부분까지 포함되고 안되고에 따라 비용 차이가 클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만들고자 하는 홈페이지 규모나 성격에 따라 제작 업체를 선택하시는게 제일 가격대비 만족할 만한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비용만으로 업체를 선별하지 마시고, 진행하고자 하는 홈페이지의 성격을 먼저 정확히 규정하셔서 그에 맞는 업체를 선별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거라 생각됩니다..